- 아가서는 비유와 동양적인 이미지가 풍부한 솔로몬의 사랑 노래이다. 아가서는 솔로몬 왕이 포도원을 지키는 한 여인에게 구애하여 결혼하는 이야기를 서술하며 결혼으로 맺어진 사랑의 기쁨과 슬픔을 그린다.
- 이 책은 세 명의 주인공 즉 신부, 왕, 합창단(예루살렘의 딸들)이 등장하는 드라마의 장면처럼 구성된다.
- 아가서의 핵심 이미지는 포도주, 정원, 입맞춤, 다양한 향기와 과일이며, 이것들은 교외나 전원생활을 보여준다.
- 특이하게도 이 책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.
- 아가서의 목적과 문학 형태에 대해 다양한 이해가 있는데 세 가지 기본적인 접근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.
- 비유적인 관점에서 이 책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또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묘사하는 시로 이해할 수 있다. 세부 묘사들은 더 깊은 영적인 진리를 상정하는 것으로 본다.
- 예형론적 관점은 역사적인 근거들을 인정하고 부수적인 모든 내용이 아니라 중요한 요점에서만 유비를 찾는 점에서 비유적 관점과 다르다.
- 문학적 관점은 겉으로 보이는 노래 가사를 가치 있게 다룬다. 문학적 관점을 취하는 몇몇 사람들은 이 시가 영적인 가르침이나 신학적인 내용은 없고 단지 인간의 냥만적 사랑을 표현하는 세속적인 사랑 노래 일 뿐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.
- 그러나 문학적으로 해석한다고 해서 이 책에 영적인 묘사나 적용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.

'성경 낙서장 > 시가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시편 119편 개관 (0) | 2025.04.29 |
---|